40대 치아 교정 | 중년 치아 교정 얼굴 변화

👈 Click! 투표!

40대 치아 교정 | 중년 치아 교정 얼굴 변화 공유 드립니다. 40대에도 치아 교정 치료가 가능하지만 20대~30대의 성장기에 비해 장애가 더 많아지고 구강 내부 환경이 변화하기 때문에 교정 치료 전에 치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40대 교정 치료에는 보철 치료를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치아 주변 환경과 발치 대상을 더 주의 깊게 검사할 필요가 있으며 교정 치료 시 치아 관리가 더 필요하므로 일상적인 치아 관리 및 구강 관리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시기 입니다.

치아 교정 얼굴 변화

This is 40대 치아 교정 | 중년 치아 교정 얼굴 변화

치아 교정 치료는 얼굴의 형태와 교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치아 교정 치료가 모든 얼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얼굴의 문제가 치아 이동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성형수술과 같은 그 이외의 치료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하악 전면부 또는 상악 전면부를 이동시키는 교정치료를 받는 경우, 주변 근육 운동과 함께 얼굴의 형태가 변화할 수 있으며 치아 교정 치료를 받으면 아래와 같이 얼굴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하악 전면부, 상악 전면부 이동으로 인한 얼굴 형태 개선 : 치아 이동에 의해 하악 전면부나 상악 전면부가 이동 되면서 입술의 형태와 입꼬리 각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2. 안면 근육 조절로 인한 미소 개선 : 웃을 때 이빨이 눈에 안보이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턱과 부분적으로 교각 처리를 하고 이에 따라 얼굴에 미소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혀와 치아 사이 간격 개선으로 발음 개선 : 치아의 위치 변화로 혀와 치아 사이 간격 개선으로 발음이 개선됩니다.

치아 교정 나이 제한

치아 교정 치료에 대한 나이 제한은 대체적으로 없으나 교정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개인적인 상황과 필요에 따라 치아 교정 치료가 적합하다는 치과 전문의의 판단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교정 치료를 받는 사람의 건강 상태와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 치료에 대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나 청소년에 대해서는 교정 치료를 시작하는 최적의 기간에 교정 치료를 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지만 50세 이상의 성인은 이전 기회에 비해 치료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과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진단과 최적의 시기를 선택하여 치아 교정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관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0대 치아 교정 부작용

40대 치아 교정 치료에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정 치료 전에 치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충분한 이해를 하고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치아 교정 치료에는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교정 치료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입안통 또는 부피 변화 : 교정 치료를 받는 동안 일시적인 입안통 및 부분적인 안면 부피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치아 민감증 : 교정 치료 중 치아와 근접 조직간에 자극을 받아 민감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구강 환경 변화 : 교정 치료 중 치아와 잇몸 주위의 환경이 변화하여 치아에 이물질이 들어 갈 수 있으므로 일상적인 치아 관리와 식사 후 구강 청결이 중요합니다.
  4. 치아 운동 불능증 : 교정 치료 중 치아 터치 스트라이킹으로 인한 치아 근육계가 압력을 받으면 치아 근육계 불능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5. 식습관 변화 : 교정 치료 후 식습관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50대 치아 교정

50대에도 치아 교정 치료는 가능하지만 20대, 30대, 40대에 비해 치아와 구강 내부 환경 상태 변화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교정 치료 전에 치과 전문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50대의 경우 교정 치료 전에 치아 미세층에 대한 조사, 치아 골파벌에 대한 분석 등 복잡한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이 되면 치아가 넓어지거나 더 거칠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교정 치료 도중 새롭게 발생하는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정 치료를 받기 전에 충분한 진단과 선택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50대의 치아 교정 치료는 치아 경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더욱 치료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치아 강도가 떨어지면 조직이 깨질 가능성이 높아져 교정 치료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각자에게 맞는 교정 치료를 선택해야 하며 교정 치료 후반기에는 무리를 하면 안되며 교정 치료 후에는 구강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중년 치아 교정

중년 치아 교정 치료는 20대, 30대, 40대에서 교정 치료를 받는 것과 성장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몇몇 제약 사항이 있습니다.

  1. 치아 경도 : 나이가 들면서 치아 경도가 더 높아집니다. 따라서 교정 치료를 받을 경우 치아의 움직임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교정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2. 치아 보존력 : 치아 보존력이 줄어들면서 치아 근위축 및 치주염 등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정 치료 전에 치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진단 후에 교정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3. 최소한의 유치치 발치 : 최소한의 유치치 발치를 위하여 교정 치료를 받기 전에 치아 보존력 및 미세층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