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 종류 어디까지 알아보셨나요?

👈 Click! 투표!

치아 교정 종류 어디까지 알아보셨나요? 치아가 고르지 못하면 저작 기능이 저하되어 소화 기능이 떨어지며 말을 할 때 발음이 새고 충치나 잇몸병, 턱 관절 장애 등 여러가지 문제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균일하지 못한 치아 배열이나 부정교합, 조화롭지 못한 얼굴 골격 등은 외모 콤플렉스로 심리적인 위축감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치열이 틀어져 있거나 벌어져 있는 등 치아 교정을 통하여 치아를 이상적으로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하는 종류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투명 교정 종류

This is 치아 교정 종류 어디까지 알아보셨나요?

투명 교정은 일반적으로 맞춤형 강화 플라스틱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미관상 전혀 문제가 없으며 착용감 및 효과도 뛰어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교정 장치를 미국에서 받는 것이기 때문에 배송 기간이 상당히 긴 단점이 있습니다.

투명 교정 장치는 교정용 장치와 철사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 틀만으로 치아 교정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투명 교정 장치는 현재 가장 심미적인 교정 장치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투명 교정 장치에 인비절라인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아 교정 장치 종류

  1. 메탈(금속) 브라켓 : 가장 흔히 말하는 철길로 오래된 방법 중의 하나로 다른 치아 교정 장치보다 비용이 저렴한 편이어서 청소년들이나 비용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치료의 정밀도와 효율성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금속이므로 심미적으로 노출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레진 브라켓 : 강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브래킷을 사용하며 일본 Tomy, 미국 3M 등이 있습니다. 교정 기간이 길어지면 브래킷이 마모 되어 교정 철사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 부분 교정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3. 세라믹 브라켓 : 도자기 재질로 만들어진 브래킷을 사용하며 세라믹 교정 장치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메탈 교정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지만 심미적이면서 교정 기간이 길어도 중간에 파절과 착색이 되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습니다.
  4. 데이몬 교정, 클리피씨 교정 등 : 자가 결찰이 되는 브래킷을 사용하며 치아색 나는 교정 장치 중에서 장점이 가장 많지만 가격이 가장 높기 때문에 비용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 자가결찰 브래킷 : 세라믹 브래킷과 같은 도자기 재질로 제작되었으며 치아색 나는 교정 장치 중 에서 가격이 가장 높지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Lingual 브래킷 : 치아 안쪽에 브래킷을 부착하는 교정 방법으로 바깥으로 노출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만 말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인비저라인 :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투명 틀을 단계적으로 변경하여 치아를 교정하는 방식으 로 하루 20시간 이상 착용해야 합니다.

치아 교정 안하면

치아 교정을 하지 않으면 일부 선천적이거나 돌발적인 행동으로 인하여 여러 치아 및 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골격 주걱턱의 경우에는 치아 교정 외에도 턱을 억제하는 턱 교정 장치가 필요하며 극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악교정 수술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툭튀” “무턱” “위아래 중심선이 맞지 않는” 상태 등을 교정하지 않으면 문제가 지속적 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이 끝나고 브라켓을 떼는 순간 끝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치아 교정 완료 후에는 유지 장치라는 부착 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치아 교정 후에 유지 장치를 하지 않으면 치아와 잇몸 조직의 회귀 현상으로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없어 치아가 다시 삐뚤삐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 교정 후 처음 6개월에서 1년 동안은 치아의 회귀 현상이 가장 심한 시기로 이 시기에 유지 장치를 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교정 중에 임플란트를 하면 임플란트 밑에 음식물이나 플라그에 감염되어 염증이 일어나기 쉽고 풍치가 심하면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주변 치아까지 발치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