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 교정 가격 | 기간 | 나이 | 종류

👈 Click! 투표!

이빨 교정 가격 | 기간 | 나이 | 종류 공유 드립니다. 치아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충치가 생겨 치아가 손상될 수 있고 넘어져서 치아가 깨지거나 하는 등의 상해로 인해서도 치아는 손상될 수 있습니다.

사소한 습관에서 음식물을 섭취할 때 모든 치아를 사용하여 천천히 씹어 먹는다 든지 딱딱한 얼음 같은 것은 치아로 깨 먹지 않는 등 치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치아 근육 자극을 적당하게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서 잇몸과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치아 교정 방법과 장치 종류, 교정이 필요한 치아의 수와 상태, 그리고 치과 병원의 정책 등에 따라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대한민국 치과 714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치아 교정 비용의 평균은 4,057,724원, 최대 비용은 14,000,000원, 최소 비용은 800,000원 이었습니다.

이빨 교정 나이

This is 이빨 교정 가격 | 기간 | 나이 | 종류

이빨 교정에 있어서 특정한 나이가 적절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대한 치과 교정학회와 미국 교정협회에서 교정 검진을 추천하는 나이는 7세로 이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치아의 배열만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보통 위턱의 송곳니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점인 11~12세 정도에 치아의 뿌리가 최소한 2/3이상 나온 시기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위턱이 아래턱에 비해 앞으로 많이 나온 상태 또는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자란 경우에는 만6~7세에 치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치료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만7~만9세에 치아 교정 비용과 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으며 가장 큰 교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늦더라도 2차 성장이 시작하기 전에 교정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성인이라도 교정 치료를 원한다면 가능하며 특별히 교정의 적기라고 할 만한 치아 교정 나이는 없으므로 이빨 교정이 필요하다면 치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빨 교정 기간

이빨 교정 기간은 개인의 치아 상태와 교정 방법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복잡한 교정이 필요하거나 치아 이동 범위가 크다면 교정 기간은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기를 얼마나 오랫동안 착용했는지도 교정 기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메탈교정, 데이몬/클리피씨/세라믹 교정, 투명교정, 그리고 설측교정 등 다양한 교정 방법에 따라서도 교정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메탈교정은 가장 처음 개발된 교정 방법으로 현재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미관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데이몬과 클리피씨는 자가결찰 시스템으로 교정 중간 점검 및 장비 교체 시에 진료 시간이 매우 단축됩니다. 투명 교정은 철사 없이 플라스틱 틀을 이용해서 교정을 하지만 교정 장치 착용 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 교정 기간이 계속해서 지연될 수 있습니다. 설측 교정은 교정 장치가 잘 보이지 않도록 안쪽 치아면에 브라켓을 붙이는 교정 방법이며 일반 교정 치료에 비해 비용이 조금 더 비쌉니다. 교정 후에도 교정 유지 장치는 계속 착용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투명 교정 및 앞니 교정 가격

투명 교정 가격은 치과와 지역, 그리고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특히 교정 치료는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어 정해진 수가가 아니라 치과 의원 마다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2020년 자료에 의하면 최소 투명 교정 가격은 2,500,000원, 최대 투명 교정 가격은 9,000,000원, 평균 투명 교정 가격은 약 4,640,000원 입니다.

앞니 교정 가격은 금속 브라켓 교정이라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약 200만 원에서 400만 원 사이의 가격대가 예상되며 교정 비용은 일반적으로 교정 장치 비용, 교정 기술 비용, 유지 관리 비용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 가장 큰 부분은 교정 장치 비용이며 나머지는 치과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교정 장치의 종류별 가격

치아 교정 후에는 1달에 1~2회 정도 치과에 방문하여 경과를 확인해야 하며 이때 소요되는 비용 역시 교정 장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1회 방문당 약 5만 원 정도 됩니다. 따라서 월비용으로 적게는 5만 원, 많게는 1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교정 장치의 종류별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1. 메탈(Metal) :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장치로써 가격 대비 효율성이 좋아 널리 사용됩니다. 심미성이 떨어지므로 주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사용되며 부분 교정의 경우 약 200만 원, 전체 교정의 경우 약 600만 원 정도가 됩니다.
  2. 세라믹(Ceramic) : 자가결찰 방식을 사용하며 메탈에 비해 심미성이 좋기 때문에 가격 또한 메탈보다 높습니다.
  3. 투명교정 : 가장 심미성이 좋으며 가격 또한 가장 높습니다.

치아 교정 하지 마라

치아 교정은 건강하고 젊은 나이에는 별 다른 문제가 없어 본인 얼굴과 조화를 이룬 치아 교정은 외모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교정은 성인이 된 후에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중2~고2학년 정도가 치아 교정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이 치아 교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견해를 다음과 같이 갖고 있습니다.

  1. 교정기 유지 장치 착용에 따른 통증과 불쾌감 : 치아를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교정기와 이를 유지하는 장치는 착용자에게 불편함과 통증을 줄 수 있습니다.
  2. 치아 수명이 짧아짐 : 치아 교정 과정에서 치아에 적용되는 인위적인 힘은 치아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3. 기타 부작용 : 치아 균열이나 파열 위험성, 양치질 곤란으로 충치나 풍치와 같은 치주 질환 증가, 턱뼈 관절이나 손상 가능성, 편두통, 귀먹먹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