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개 교합 교정 필요성 | 방법 | 기간 | 얼굴형

👈 Click! 투표!

과개 교합 교정 필요성 | 방법 | 기간 | 얼굴형 공유 드립니다. 과개 교합(overbite)은 상악 앞니가 하악 앞니보다 상당히 앞에 위치한 상태를 말합니다. 과개 교합은 턱관절에 스트레스를 주거나 치아를 손상시키기 쉬워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교정 치료 방법 및 개인의 골격 구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과개 교합 교정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얼굴형의 변화와 함께 구강 건강과 기능이 개선되는 장점과 함께 얼굴형이 보다 조화롭게 되어 시각적으로 더 선호 되는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과개 교합 교정 필요성

This is 과개 교합 교정 필요성 | 방법 | 기간 | 얼굴형

과개 교합 교정의 필요성은 각 개인의 치아 상태와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보통 건강과 미적인 측면에서 교정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과개 교합 교정이 필요합니다.

  1. 구강 건강 : 과개 교합으로 인해 치아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앞니가 손상될 수 있으며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낀 채로 있게 되어 충치나 치주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턱관절 및 근육 문제 : 과개 교합이 턱관절에 스트레스를 주어 턱관절 장애, 근육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방치하게 되면 만성적 통증이나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발음 문제 : 과개 교합으로 인해 치열이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으면 발음이 부정확하게 되거나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4. 씹기와 소화 문제 : 상하악의 치열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음식물을 효과적으로 씹을 수 없으며 이로 인한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미적인 문제 : 과개 교합은 미소나 대화 중에 시각적으로 불편한 모습을 만들어 자존감 저하와 같은 정신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개 교합 교정 방법

  1. 브래킷 교정 치료: 전통적인 브래킷은 엘라스틱 밴드와 함께 치아에 사용되어 상하의 힘이 적용되어 상하 턱이 정상적인 위치 에 조정되며 치료 기간은 대략 1~3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2. 투명 교정기 : 인비저라고 부르기도 하는 투명 교정기는 볼록한 치아에 힘을 적용하여 치아를 맞는 곳으로 이동 시킵니다. 브래킷 교정보다는 눈에 덜 띄지만 교정 기술은 브래킷 교정과 유사하게 1~3년 정도 소요됩니다.
  3. 턱과의 수술 : 중증의 과개 교합의 경우 턱뼈를 다시 배치하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나 수술적 방법은 다른 치료 방법이 효과를 볼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과개 교합 교정 기간

과개 교합 교정 기간은 사용하는 치료 방법, 개인의 상태, 나이, 치아와 턱뼈의 정도에 따라 다르나 보통 과개 교합 교정 치료의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래킷 교정치료 : 전통적인 금속 브래킷 또는 세라믹 브래킷을 사용하는 경우로 치료 기간은 대략 1.5년~ 3년이 소요됩니다.
  2. 투명 교정기 : 인비저라인 같은 투명 교정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치료 기간은 대체로 1년~2년 소요됩니다.
  3. 심한 과개 교합의 경우에는 수술 후 약 6개월~1년 정도 추가 교정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과개 교합 얼굴형

과개 교합은 상악 앞니가 하악 앞니보다 많이 돌출되거나 하악이 상대적으로 뒤쪽으로 위치한 상태를 말하며 과개 교합은 얼굴형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상황이 얼굴형에 미치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악이 뒤쪽으로 위치하게 되어 뒷턱이 낮아 보일 수 있습니다.
  2. 상악 앞니가 입술 사이의 간격이 커지고 상악 앞니가 더 드러날 수 있습니다.
  3. 비례하지 않은 상악 하악 결렬 때문에 턱의 라인이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4. 과개 교합은 발음과 구강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얼굴의 표정과 구조에 추가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개 교합 교정 전후

과개 교합 교정 치료 전

  1. 상악 앞니가 하악 앞니보다 많이 돌출되어 있습니다.
  2. 측면상에서 불균형한 미용상의 문제가 있습니다.
  3. 발음에 어려움을 겪거나 발음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치열 갈림 상태가 정상적이지 않아 효율적인 음식물 씹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치아 손상, 충치 또는 치조염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5. 턱 관절 및 근육에 장기적인 스트레스와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개 교합 교정 치료 후

  1. 상하 앞니의 정확한 치아 상태와 개선된 치열 위치가 구현됩니다.
  2. 더 나은 미적 외관으로 자신감이 상승합니다.
  3. 발음이 개선되고 명확해 집니다.
  4. 씹기 효율이 향상되어 음식물이 더 잘 분쇄 되고 소화됩니다.
  5. 치아 손상, 충치, 치조염 등 구강 건강 문제 발생 가능성이 낮아지며 턱 관절 및 근육에 미치는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기능과 건강이 개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