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부정 교합 비용 | 통증 후기

어금니 부정 교합 비용 | 통증 후기 공유 드립니다. 어금니 교합이란 어금니가 톱니바퀴처럼 튀어나온 교두(cusp)와 들어간 협곡처럼 비탈진 융성(ridge), 깊숙하게 들어간 홈(groove)이 입체적으로 서로 맞물리는 것을 가리킵니다.

어금니 가위 교합의 경우 고무줄, 미니스크류, TPA 등의 방법으로 교정이 가능하며 어금니가 부족하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사랑니를 어금니 대신 사용하는 방법도 있듯이 어금니 교합에 문제가 있다면 교정 치료를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 부정 교합

This is 어금니 부정 교합 비용 | 통증 후기

어금니 부정 교합은 어금니의 위치나 배열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를 지칭하는데 부정 교합은 각기 다른 정도와 형태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증상이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급 부정 교합은 위와 아래 어금니 관계와 턱에는 이상이 없지만 치아의 배열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열에 덧니나 공간이 발생하여 과잉치, 치아의 위치 이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급 부정 교합은 아래 어금니가 위 어금니보다 뒤쪽에 위치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는 위턱과 위 앞니가 아래턱과 아랫니보다 앞으로 튀어 나와 있는 형태입니다. 반면에 3급 부정 교합은 아래 어금니가 위 어금니에 비해 과도하게 앞으로 나와 흔히 주걱턱이라 불리는 형태입니다.

어금니 부정 교합의 주요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부드러운 음식만 먹는 것, 입에 문 음식을 떨어뜨리는 것을 포함하여 턱의 움직임이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에 부정 교합을 갖고 있다면 저작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발음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충치나 잇몸 병의 발생 확률도 높아져서 턱관절 장애나 턱 성장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교정 어금니 교합

어금니 가위 교합이란 상악 어금니와 하악 어금니가 일직선으로 맞닿지 않고 가위처럼 서로 교차하는 교합 상태를 말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정 방법으로는 TPA(Triple Palatal Arch), 고무줄 사용, 미니스크류 사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상악 치아가 하악 치아를 너무 많이 덮는 상태인 과개 교합을 위해서는 어금니의 높이를 높이거나 교정용 호선으로 조절하기도 합니다.

성장기의 골격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구외 교정 장치와 함께 교합 거상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금니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어금니 가위 교합 등 어금니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금니 안닿음

어금니는 치열 양 끝 후방에 위치해 있어 칫솔이 잘 닿지 않아 관리 소홀로 인하여 치과 질환에 취약하게 됩니다. 그래서 가장 흔하게 충치와 잇몸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통증은 농양이나 잇몸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칫솔질과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수면시나 휴식시에 어금니를 물고 있다면 이갈이를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 이갈이 치료는 치과 구강 내과를 방문하면 됩니다. 어금니의 위치나 이갈이가 있다면 치과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나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정 어금니 통증

치아 교정 중에 여러 원인으로 어금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금니 통증은 어금니 자체 문제이거나 충치, 잇몸염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교정 치료 중에도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정 치료 자체가 어금니 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치아를 움직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 때문에 일시적인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때 통증은 일시적으로 몇 일 내로 점점 약해져 사라지게 되며 교정기에 적응하는 과정에서도 일시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 발치가 교정 치료의 일부로 필요한 경우에는 발치 후에 일시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발치 후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턱관절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치과에 연락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교정 치료 중에는 딱딱하고 끈적거리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이런 음식은 교정 장치를 망가뜨릴 수 있으며 교정 장치가 이를 조이고 있을 때 추가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 교정 비용

어금니 교정 비용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부분 교정은 50~100만원, 초등학생의 어금니 교정 비용은 대략 90만원 정도 입니다. 어금니 교정에 MTA 교정 방법을 사용한다면 기존 교정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며 작고 낮은 원형 튜브를 이용하여 이물감이 적고 잘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3~6개월, 최장 8개월을 넘지 않으며 치아가 경미하게 삐뚤어진 경우나 벌어진 경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이런 교정 비용은 해당 치과와 그 치과의 교정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비용을 알기 위해서는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