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증상, 원인, 음식은 여기서 찾으세요!

골다공증의 주요 증상과 원인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와 강도가 감소하여 뼈가 취약해지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여성들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스트로겐 감소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로 인해 갱년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에스트로겐은 뼈 형성에 필수적인 성장 호르몬으로 작용합니다.

조기 발견과 관리

조기에 발견되고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통해 관리 가능하며,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자가진단

골다공증을 자가진단하기 위한 간단한 테스트 문항

• 나이가 50세 이상인가요?
  • 여성이며, 갱년기를 경험하였거나 갱년기 이후인가요?
  • 가족 중 골다공증을 앓은 사람이 있나요?
  • 키와 몸무게가 정상 범위에 해당하나요?
  • 흡연을 하고 계신가요?
  •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편인가요?
  • 신체 활동량이 적거나 없나요?
  • 칼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고 계신가요?
  • 알콜을 과도하게 섭취했거나 오랜 기간 동안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경험이 있나요?

골다공증 증상과 원인 골다공증에 👈 클릭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와 강도가 감소하여 뼈가 취약해지는 만성적인 상태로, 통증, 키 작아짐, 퇴행성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골다공증은 골절로 인한 통증이 주된 증상으로 발생하며, 골반, 척추, 손목 등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키 작아짐

압축 골절로 인해 키가 감소할 수 있으며, 척추의 곡선이 변하고 키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퇴행성

뼈의 조직을 감소시키며, 뼈의 밀도가 감소하고 구조적인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쉬운 골절

가볍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골반, 척추, 손목 등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을 관리하고 뼈 건강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 비타민 D 단백질
우유, 요구르트, 녹색 잎채소 오렌지 주스, 우유, 계란 노른자 닭 가슴살, 두부, 어류
두유, 어류, 아몬드 참치, 연어, 자외선 콩, 우유, 삼겹살

오메가-3 지방산비타민 K도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어, 아몬드, 녹색 채소, 해조류 등을 섭취해보세요.

질문 1. 골다공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골다공증의 증상은 골절, 허리와 등의 통증, 키의 감소, 움직임에 제약 등이 있습니다.

질문 2. 골다공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골다공증의 주된 원인은 골소실과 골형성의 불균형으로 인한 골밀도 감소입니다. 여성호르몬 감소, 노화, 불균형한 영양섭취, 흡연, 과다음주, 부족한 신체활동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 3.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칼슘이 풍부한 우유, 요구르트, 치즈와 함께 비타민 D가 풍부한 닭고기, 계란, 어패류, 채소와 견과류 등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전분이 적은 단백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